2024년 현재 아파트 가격 조사
부동산 최고점 대비 얼마나 하락했나
안녕하세요 여러분 :) 루씨입니다.
요즘 뉴스들 보면 '다시 아파트가가 오르고 있다.'
'매매량이 증가하고 있다.' 얘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죠?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실제론 최고가 대비 현재 아파트 가격은 얼마 정도 떨어졌을까?"
지난 5월부터 생각날 때마다 제가 선호하는 지역 아파트 들을 1-2개씩 찾아보면서,
2021-2022년 아파트 별 최고점 대비 현재 실거래가 하락률을 조사하고 있는데요.
이걸 저만 알 것이 아니라 여러분들에게 공유해 보면 좋겠다 생각이 들어, 이렇게 블로그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조사조건]
지역 : 서울 광나루, 성내동, 당산, 영등포, 마포, 경기도 하남
예산 : 실 매매가 10억 내외 또는 매매가, 전세가 차액이 5억이 넘지 않는 곳
제가 해당 지역의 모든 아파트들을 본 것은 아니지만, 제가 생각하는 최대 예산 기준으로 뽑아본 아파트 리스트인데요.
이곳들 중엔 해당 지역 내 역세권, 학군 등 괜찮은 입지를 가진 단지들입니다.
두서없이, 결과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
[조사표]
여러분, 보이시나요? 제가 조사한 22개 아파트 중 미사 강변효성을 제외한 21개 아파트 기준으로
61.9%(13개)의 아파트들이 실거래 최고가 기준, 20% 이상 떨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둔촌주공 및 잠실의 대공급의 시대를 맞이하면서,
현재, 성내동 아파트 단지들이 매매가 전세가 모두 주춤거리고 있는 거 같은데요.
특히, 성내동 삼성 래미안의 경우, 서울의 역세권 1,000세대 넘는 아파트의 가격이라고는 믿기지 않는 듯하네요.
(해당 상황은 둔촌주공 입주와 함께 성내동 잠실 이쪽은 이번 해 9월 정도부터 내년 연초까지는 영향이 지속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전 송파의 헬리오시티 입주 때 생각나시나요? 주변 송파, 잠실의 전세 가격이 출렁하면서 매매가가 훅 떨어졌던 시기가 있었잖슴니까?)
더불어, 하남시도 괜찮은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는 듯합니다.
특히, 강일, 미사역 근처의 아파트 주변으로 확인하고 있는 중인데,
확실히 고점 대비 하락률은 큰 상황인데, 전세가도 유지가 잘 되고 어떤 단지들은 오르기도 하더라고요.
물론 서울 내 보단 서울 내 이동이 많이 부족한 (잠실은 가깝지만) 입지이지만,
한강, 스타필드, 학군, 신축단지, 호수, 백화점, 등 인프라는 정말 좋은 도시인 듯합니다.
해당 지역에 구매나 거주를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에겐 유심히 보다 기회를 노릴 수 있는 괜찮은 시기가 아닐까 감히 생각해 봅니다.
[부동산 공부하기 너무 좋은 시기, 돈이 있다면 기회로 활용하는 것도 좋을 듯]
저는 요즘 아침에 큰일이 없는 이상,
서울 아파트 주요 지하철 노선도를 따라, 주변 아파트 시세들을 보고 단지를 눈에 익히고 있는데요.
"이 지역에 이 가격이라고?" 생각이 드는 아파트 단지들이 꽤나 보입니다.
예전에는 보면 볼수록 암담하고 앞이 캄캄했는데 말이죠.
저는 요즘 같은 시기가 지금 까지 돈을 잘 모으셨던 분들에겐 기회가 될 수 있는 시기인 듯하고,
지금 공부를 시작해서 몇 년간 준비를 하기에도 나쁘지 않은 시기인 듯하다 생각합니다.
저는 후자에 가깝고요.
[글을 마무리하며]
저는 오늘처럼 실제 거래 데이터를 가지고 주에 10시간 정도는 부동산 공부에 투자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런 데이터들을 조합해서 여러분들에게도 같이 공유해 드릴게요.
참고로 저는 위 사진과 같이, 데이터 들을 stack 한 엑셀표들을 쭉 만들어 갈 생각입니다.
다음엔 입지 분석하는 기준과 그 기준에 맞춰 분석한 아파트 단지들에 대해서 같이 정보 공유를 드려보겠습니다.
앞으로 같이 공부하고, 정보를 나눌 여러분들이 함께 좋은 시기를 맞이했으면 좋겠네요. :)
그럼 이상.
-끝-